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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세페이지 기획이 뾰족해지는 마법, USP(Unique Selling Point)
    상세페이지 정보 2024. 6. 24. 15:22

     

    상세페이지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USP입니다.

    USP는 "Unique Selling Proposition" 또는 "Unique Selling Point"의 약자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경쟁 제품과 차별화되는 고유한 장점이나 특징을 의미합니다. USP는 마케팅과 광고에서 자주 사용되며, 소비자에게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도록 설득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상세페이지에서 사용되었을 때 유입된 고객에게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된 소구점을 제공할 수 있어 구매로 이어지는 기획이 가능합니다.

     

     

     

     

     

    "내 상세페이지 뭔가 내용이 뒤죽박죽인 거 같은데...."

    "다른 판매자들보다 뭔가 부족한 느낌의 상세페이지 ㅠ"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시진 않나요? 상세페이지 제작에 앞서 필요한 기획이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상세페이지를 기획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단어가 있습니다.

     

    USP(Unique Selling Point)가 바로 그것입니다.

     

    모르셔도 괜찮습니다. 지금부터 상세페이지 기획에 USP가 왜 중요하고 어떻게 설정하며 어떤 예시가 있는지 알아볼 테니까요. 고객을 설득시키는 뾰족한 상세페이지 기획에 필요한 USP 알아보러 가볼까요?

     


    상세페이지에서 USP의 중요성

     

    USP의 예시

     

    먼저, USP가 왜 중요한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고, 모두가 같은 장점을 얘기하고 있다면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을까요? 네, 당연히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USP가 중요해집니다. 특히 고객을 설득해야 하는 상세페이지에서는 더더욱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위의 예시처럼 맛있는 치킨, 갓 튀긴 치킨, 신선한 닭 치킨 등 경쟁자들이 모두가 얘기하는 내용은 이제 의미가 없습니다. 뚜렷한 자신만의 장점 '하루 60마리만 튀기는 치킨'으로 고객의 관심을 확 끌어야 합니다.

     


    상세페이지에서 USP 설정하기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

    경쟁 제품과의 차별점을 찾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할 수 있습니다. 바로, 잘 팔리는 셀러들의 상세페이지를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판매를 잘 일으키고 있는 경쟁 제품에는 분명히 유니크한 무언가가 있습니다.(물론 요즘은 사기를 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노출 순위가 아닌 실제 구매한 리뷰가 가장 많은 제품을 봅니다.)

     

    그들에게 있지만 나에게 없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경쟁사도 살피면서 동시에 우리 제품만의 특징을 잘 이해해야 차별화가 가능합니다.

     

     

    고객의 필요와 욕구 파악

     

    고객이 원하는 것이어야만 USP가 될 수 있습니다. 내가 단것을 좋아한다고 해서 혈당 폭발 초콜릿을 만들 수는 없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확인해 볼 수 있을까요?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경쟁사들의 리뷰를 꼼꼼히 관찰해 보는 것입니다.

    리뷰를 반복해서 보다 보면 분명 고객이 불편하다고 얘기하는 내용, 마음에 들었던 내용이 반복해서 발견됩니다.

    이 내용을 우리에게 적용할 수 있다면 고객의 필요와 욕구의 일부분을 채워줄 수 있겠죠.

     

     

    명확하고 간결한 메시지

     

    바야흐로 숏폼의 시대 고객은 기다리지 않습니다. 이해되지 않으면 내 매장을 나갑니다. 온라인은 특히 그 시간이 짧습니다. 그래서 간결하고 확실한 문장으로 전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 베개를 사용하시면, 아침에 진짜 개운하게 일어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보다는

    '하루 배고 자면, 맑은 내일이 기대되는 배게'와 같이 함축적이고 명확하게 이해될 수 있게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USP를 살린 상세페이지 기획과 디자인

     

     

     

     

     

    경쟁자들과는 다른 차이점을 발견하고 그것을 활용해 USP를 설정한다면 명확한 설득 포인트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1. 명확한 문제 제기
    2. 이해를 한 번에 돕는 비주얼 요소
    3. 우리 제품의 해결 방법

     

    이 3가지를 읽어보시고 위의 상세페이지를 한번 다시 보신다면 바로 이해되실 겁니다.

     


     

    마무리하며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USP를 사용한다면, 고객에게 더 쉽게 이해를 돕고, 우리 제품만의 독특한 강점을 살려 고객을 설득하는데 더 효과적입니다. MDMstudio는 고객님의 usp를 중심으로 상세페이지를 기획하고 제작합니다.

     

    만약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는 100만 원, 200만 원이 부담된다고 느끼신다면,

    200건 이상의 상세페이지를 제작한 MDMstudio가 미리 만들어 놓은 90+종의 상세페이지 탬플릿과 사용방법 vod, 추천조합, USP 도출을 위한 실무에서 사용하는 기획서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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